우선 프로그램 코딩 설명을 하기 전에
알아둬야 할 것이 있다.
기본적으로 Matlab Guide에서 뭐가 뭔지 알 수
있어야 하고 Matlab 함수의 기본적인 부분은
알아야 무난하게 설명을 이해할 수 있다.
<프로그램 설명 링크>
위 사진은 프로그램 첫 실행화면인데
보이는 객체들은 순서대로 'Statictext'들과
'Popupmenu', 'Edittext', X표시 된 부분은
'Axes'이고 아래쪽에는 'Pushbutton'이 있다.
그리고 위 사진에는 없지만 'Pushbutton'이
있는 곳 바로 위에 'Radiobutton'이 있어서
글박스를 왼쪽, 가운데 정렬로 바꿀 수 있다.
'Add'버튼을 누르면 유닛을 선택할 수 있는
오브젝트 'Uipanel'이 표시되는데
전부 다 'Pushbutton'으로 구성됐으며
종족별로 각각의 'Uipanel'에 속하게 했다.
그러면 코딩에서 'Visible'속성을 정할 때
묶어서 한 번에 처리할 수 있기에 편하다.
Guide에서 Fig 파일을 열면 모든 객체가
겹쳐보이기 때문에 알아보기 힘들다.
게다가 이 프로그램은 계속 'Add'버튼으로
빌드오더를 추가하면 최대 11줄 33개까지
입력이 가능한 프로그램이다.
이 말은 11줄 33개의 객체가 전부 Fig파일에
들어가 있고 단지 Figure창 밖에 있어서
보이지 않는 것 뿐이라는 것이다.
실제로 파일이 실행될 때는
필요한 객체를 제외하고는 'Visible'속성이
'off'되어 있지만 객체를 편집하기 위해서는
보이지 않는 객체들을 선택해야 되기 때문에
위 그림의 O표시된 객체 브라우저를 통해
아래와 같이 정리된 상태로 보고 선택할 수 있다.
여기서 모든 개체의 필수 속성과
Text개체들의 초기 String값을 정해줘야 한다.
여러가지 개체들을 한 눈에 볼 수 있고,
GUI전체를 포함하는 객체 속성을 편집할 수 있다.
만약 Fig파일을 새로 만드는 것이라면
먼저 프로그램 전체를 구동하는데 필요한
객체들을 전부 만들어놓고 시작해야 한다.
프로그램을 만들면서 필요에 따라 그때그때
객체를 추가하게 되면 정리하기가 어렵고
객체 브라우저의 객체 순서가 난잡해진다.
먼저 모든 GUI객체들을 생성하고
객체 브라우저에서 선택 후 더블클릭하여
'Unit'속성을 'Pixel'로 정해주고
왼쪽 하단 기준 위치와 창 크기를 세팅하는
'Position'값을 일일히 정해줘야 한다.
Fig파일을 생성 후 처음 저장을 하게 되면
해당 Fig파일의 짝인 M파일이 자동 생성된다.
그러면 M파일을 이용해 코딩을 진행할 수 있다.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할 수 있는 링크가 폐쇄되어
현재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을 수 없다
'Past > Matlab GUI' 카테고리의 다른 글
Matlab GUI로 스타크래프트 빌드메이커 제작 #6/6 - 최종 캡처조건 설정 (0) | 2017.12.17 |
---|---|
Matlab GUI로 스타크래프트 빌드메이커 제작 #5/6 - Undo버튼 콜백 설정 (0) | 2017.12.16 |
Matlab GUI로 스타크래프트 빌드메이커 제작 #4/6 - 이미지버튼 콜백 설정 (0) | 2017.12.15 |
Matlab GUI로 스타크래프트 빌드메이커 제작 #3/6 - Add버튼 콜백 설정 (0) | 2017.12.14 |
Matlab GUI로 스타크래프트 빌드메이커 제작 #2/6 - M파일 초기조건 설정 (0) | 2017.12.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