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트랩은 주로 공학 프로그래밍이나 분석에
사용되는 프로그램이다.
하지만 GUI 작업으로 다른 프로그램이나
더 나아가서는 게임을 만들 수도 있다.
매트랩을 이용해서 작업한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빌드메이커'
프로그램을 설치 후 처음 실행 시 초기화면이다.
종족 선택창과 빌드 이름과 설명 입력창이 있고
아래쪽에는 편집할 수 있는 버튼이 있다.
올린 프로그램에는 버튼들 위에 정렬 방식을
왼쪽, 가운데로 정할 수 있는 옵션이 추가되어있다.
'(Select)' 창을 누르면 내 종족과
상대 종족을 선택할 수 있다.
내 종족은 저그를 선택하고
상대 종족은 테란을 선택해보자.
'Build Name' 칸에 빌드오더 이름을 입력하고
첫 번째로 'Add' 버튼을 누르게 되면
종족의 첫 일꾼 4마리가 추가된다.
올린 프로그램에는 기존 스타크래프트
SD 이미지가 아닌 선명한 리마스터 HD
이미지로 업데이트 되어있다.
한번 더 'Add' 버튼을 누르면
종족의 모든 유닛과 건물이 표시된다.
이 중에서 원하는 그림을 클릭하면
빌드오더 리스트에 추가된다.
드론을 클릭하면 유닛수가 5로 증가되며
인구수 또한 5/9 로 정상적으로 증가한다.
'Add' 버튼으로 다시 유닛과 건물을
선택하는 창에서 원하는 그림을 선택하면
위 그림처럼 계속해서 추가할 수 있다.
인구수 카운팅이 정상적으로 되는걸 확인하고,
'(Input build explanation)' 창에 순서대로
설명을 기입할 수 있다.
새로운 줄이 추가되는 경우에는
자동으로 창 크기가 세로로 증가하며
'Undo' 버튼을 누를 경우에는 이미지 칸이
최근 추가한 것부터 차례로 삭제된다.
아래쪽에 '(Input overall build oper...)' 창에는
전체적인 빌드 개념과 설명을 쓰면 된다.
빌드오더를 모두 작성하고 나면
아래쪽에 'Save(Capture)' 버튼을 클릭한다.
그러면 위 사진처럼 버튼이 안보이는 상태로
'png' 확장자 이미지 파일로 저장된다.
이미지 파일은 위쪽에 입력된 '빌드이름.png'
파일로 프로그램이 설치된 폴더에 저장된다.
캡쳐할 때 새로운 파일이 생성되기 때문에
반드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야
버그가 없이 정상적으로 진행된다.
이제 이미지 파일을 보며 빌드 순서를 숙지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기 위해 공유할 수 있다.
매트랩으로 작업한 프로그램의 단점은
매트랩이 설치되지 않은 다른 컴퓨터에서
실행하려면 용량이 큰 Matlab Runtime을
따로 설치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위에 링크된 프로그램은 매트랩 런타임이 같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용량이 크다.
실제로 구동되는 프로그램의 용량은
약 10MB가 채 안된다.
앞으로 블로그의 'Stuffs/Matlab GUI' 카테고리에
이 프로그램의 GUI와 M파일 코딩 내용을
설명하는 포스팅을 계속 올릴 것이다.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할 수 있는 링크가 폐쇄되어
현재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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